국민의 건강을 위한 새로운 실천, “무음모드온”!
작성자 | 소통협력팀 | ||
---|---|---|---|
작성일 | 2025-03-24 | 조회수 | 812 |
관련부서 | 음주폐해예방팀 | ||
문의전화 | - | ||
첨부파일 |
국민의 건강을 위한 새로운 실천, “무음모드온”!
- 보건복지부·한국건강증진개발원, 음주폐해예방 신규 캠페인 공개 -
□ 보건복지부(장관 조규홍)와 한국건강증진개발원(원장 김헌주)은 음주폐해예방을 위한 신규 브랜드이자 캠페인인 ‘무음모드온(ON)’을 공개했다.
□ 이 캠페인은 금주·절주 실천을 통해 음주로 인한 폐해에서 벗어나 건강한 개인과 사회를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한다.
○ ‘무음모드온(ON)’은 ‘무(無, 없음)’, ‘음(음주(飮酒)의 陰, 마시다)’, ‘모드(mode)’, ‘켜다(ON)’를 조합한 표현으로, 술을 마시지 않는 실천을 의미한다.
○ 일상을 방해하는 소음이나 알림을 차단하는 ‘무음모드(mute)’처럼, 자신의 여건에 맞춰 금주·절주를 실천하여 음주로 인한 폐해를 줄이고 건강을 되찾자는 의미를 담고 있다.
□ 보건복지부와 한국건강증진개발원은 2017년부터 ‘리스타트 캠페인’을 통해 절주의 필요성을 강조하며, 국민의 음주폐해예방과 절주 문화 확산에 힘써왔다.
○ 하지만 여전히 음주로 인한 건강 문제와 음주운전 등 사건·사고도 끊이지 않고 있어, 2025년부터 새롭게 ‘무음모드온(ON)’ 브랜드를 발표하여 보다 적극적이고 실천적인 메시지를 확산하고자 한다.
□ 금주·절주 실천을 기반으로 한 ‘무음모드온(ON)’ 캠페인은 일상에서 자신의 여건에 맞춰 실천하는 ‘무음모드온(ON) 티피오(TPO)실천법’을 제시한다.
○ 시간(Time), 장소(Place), 상황(Occasion)에 따라 자신에게 맞는 금주·절주 목표를 세우고 실천하는 방식이다.
* 무음모드온(ON) 티피오(TPO)캠페인 예시: ‘퇴근 후 7시부터 취침까지는 무음모드온(ON)!’, ‘아이들이 함께 있는 시간과 공간에서는 무음모드온(ON)!’ 등
□ 보건복지부와 한국건강증진개발원은 세대 맞춤형 홍보를 통해 ‘무음모드온(ON)’ 캠페인을 알리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 먼저 젊은 층이 주로 찾는 케이팝(K-POP) 콘텐츠 플랫폼 ‘엠넷플러스(Mnet Plus)’에서 퀴즈 이벤트와 공익광고 시청 인증 이벤트를 진행, 퀴즈를 풀고 누리소통망(SNS)에서 인증을 하는 ‘투표 확인서 인증 이어가기(릴레이) 이벤트’를 통해 캠페인의 국민 접점을 넓혀가고 있다.
○ 또한, 중장년층을 대상으로는 tvN STORY의 인기 트로트 경연 프로그램 ‘잘생긴 트롯’을 통해 캠페인의 취지와 금주·절주 실천의 필요성을 알렸다.
□ 보건복지부 정혜은 건강증진과장은 “올해 새로운 음주폐해예방 캠페인을 선보였지만,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는 완전히 새로운 것이 아닌 그동안 꾸준히 강조해 온 금주·절주 실천”이라며,
○ “‘무음모드온(ON)’ 캠페인을 통해 국민들이 음주로부터 건강과 일상을 지킬 수 있도록 국민 가까이에서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 한국건강증진개발원 김헌주 원장은 “‘무음모드온(ON)’ 캠페인이 국민에게 친숙하게 다가가기 바라는 마음으로 국민 접점 홍보를 기획했다”라며,
○ “새롭게 시작하는 음주폐해예방 캠페인이 우리 사회와 문화, 일상에 잘 자리 잡을 수 있도록 다양한 방식으로 국민과 소통하고 금주·절주 문화를 확산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 ‘무음모드온(ON)’ 캠페인과 이벤트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절주온 누리집, 캠페인 공식 인스타그램 채널 등에서 확인할 수 있다.
* 절주온 누리집: https://www.khepi.or.kr/alcoholstop
** 무음모드온(ON) 인스타그램: https://www.instagram.com/no_alcohol_mode_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