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명하고 공정한 기관으로 거듭 나겠다” 한국건강증진개발원, 청렴 경영 다짐
작성자 | 소통협력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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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20-10-13 | 조회수 | 26,464 |
관련부서 | 감사실 | ||
문의전화 | 02-3781-224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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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명하고 공정한 기관으로 거듭 나겠다”
한국건강증진개발원, 청렴 경영 다짐
- 청렴시민감사관·클린신고센터 ·청렴지킴이 등 운영…부패 사전 차단 -
□ 한국건강증진개발원(원장 조인성)은 투명하고 공정하게 기관을 운영하고 청렴한 문화를 조직내부에 확산함으로써, 부정부패없는 공공기관으로 새롭게 혁신하기 위한 중장기 청렴경영을 다짐하였다.
○ 청렴경영은 국가예산 및 회계 등을 효율적이고 투명하게 관리·집행함은 물론, 철저한 임직원 교육 및 계도를 통해 부정청탁 및 부정부패를 사전에 예방하여 사회적 가치를 지향하는 공공기관으로서의 역할을 확립하고자 하는 것이 그 목적이다.
○ 기관은 지난 10월 5일 온·오프 라인을 통해 전 직원이 모인 자리에서‘2020년 혁신경영 선포식’을 열고 기관경영 뿐 아니라 건강증진 사업 분야에 대한 쇄신을 추진하겠다고 밝힌바 있다.
□ 한국건강증진개발원은 2019년부터 청렴시민감사관제도 및 클린신고센터를 도입하여 부패방지 및 청렴성 제고를 위한 전사적 활동을 강화하고 있다.
○ 청렴시민감사관은 국민권익위원회의 권고에 따라 감사, 회계 전문가는 물론 변호사, 노무사 등 외부 전문가로 구성되어 분기당 전체회의를 열고 다양한 기관청렴강화활동을 전개하여 왔다. 체계적인 예산관리 및 집행을 위한 회계규정 개정, 계약사무규칙 제정, 개인정보 보호규정을 개정 등을 통해 투명하고 공정한 업무수행을 위한 제도를 확립하고 있다.
○ 또한 클린신고센터는 청탁, 행동강령 위반 등 공익신고자 보호에 중점을 두고, 독립된 외부전문기관을 통해 익명성을 보장하고 있다. 부정부패행위 발견 시 신고방법, 신고유형, 신고사이트로 바로 연결되는 QR코드가 적힌 클린스티커를 화장실, 사무실 내외부 출입문 등에 부착하고, 전 직원이 소지할 수 있도록 클린명함을 제작하여 청렴경영을 실천하고 있다.
□ 올해부터는 모든 임직원들이 기관운영의 책임성을 확보하기 위한 ‘청렴지킴이’제도를 최초 도입하여 기관의 청렴문화 확산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청렴지킴이’제도는 사후 적발에 의한 제도개선보다는 사전 예방적 부서별 모니터링을 통해 자체점검 및 자정역량을 제고하려는 것이 목적이다. ‘청렴지킴이’는 부서별로 한 명씩 지정되어 자발적인 활동을 지속해 나갈 것이다.
※「청렴지킴이」란?
공직윤리, 행동강령 안내 및 교육을 통해 솔선수범하는 부서 내 부패예방 지킴이
<주요 역할>
1. 사전감사 점검 항목에 대한 부서 내 직원 교육 및 분기별 점검
2. 임직원 공직윤리, 행동강령 준수 여부 관련 부서원 독려
3. 권익위에서 시행되는 청렴 교육을 부서원들에게 독려하고 안내
□ 조인성 한국건강증진개발원 원장은“기관의 청렴경영은 건강관리와 유사하다. 모든 구성원의 노력과 꾸준한 관리가 필요하다는 점에서 그렇다. 혁신경영 선포, 클린신고센터, 청렴시민감사관, 청렴지킴이 등의 활동은 한국건강증진개발원이 더 투명하고 국민들에게 신뢰받는 기관으로 나아가는 원동력이므로 지속적이고 전사적으로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 기관의 청렴경영 활동 등을 총괄하고 있는 강창범 감사실장은 “기관이 단기간에 성장하며 예산 회계 관리와 부정부패 예방 등에 대한 요구가 더욱 확대되고 있다. 전 직원 청렴 체크리스트와 자체 복무점검이 가능한 청렴자가진단 KIT 배포 등 사전교육과 예방을 통한 기관의 청렴문화 확립에 정진하겠다’고 말했다.
□ 한국건강증진개발원은 앞으로도 기관 내 청렴문화 정착과 확산을 위해 임직원들과 함께 청렴경영 활동을 지속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