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 > 발간물

발간물

[인포그래픽] 우리가 술을 마시는 이유, 음주조장환경

[인포그래픽] 우리가 술을 마시는 이유, 음주조장환경 : 작성자, 카테고리, 작성일, 조회수, 첨부파일 정보 제공
작성자 음주폐해예방팀 카테고리 홍보물
작성일 2023-12-22 조회수 14,078
첨부파일

2023년_음주폐해예방_콘텐츠_우리가_술을_마시는_이유,_음주조장환경포스터입니다. 자세한 사항은 아래의 글을 확인해주세요

우리가 술을 마시는 이유에요! 음주조장환경 안전 / 음주 장면 노출 up > 긍정적 몸주 기대 up > 음주동기 up > 문제 음주 up / 매우위험 음주 장면에 자주 노출될수록 음주가 대인관계, 스트레스 해소 동에 미치는 긍정적 효과에 대한 기대 증가 *출처:[보건교육건강증진학회지]미디어 음주장면 노출이 성인 음주문제수준에 미치는 영향 미디어 속 음주조장드라마에서도! OTT 음주장면 2022년 음주를 전면에 내세운 OTT프로그램 기준 2.5회, TV 음주장면 2022년 전체 시청률 상위 10위권 드라마 1.7회 OTT드라마 음주장면 사례 : 미성년자 음주 후 투신자살 시도. 실제로 자해 자살 손상으로 응급실에 입원한 환자 중 35.8%는 음주상태! 미디어에서는 자살 시도자의 음주 행위 묘사를 자연스러운 것으로 그려서는 안됩니다. 예능에서도! OTT 음주장면 2022년 음주를 전면에 내세운 OTT프로그램 기준 3.3회, TV 음주장면 2022년 전체 시청률 상위 10위권 드라마 0.6회 TV 예능 음주장면 사례 : 음주가 치료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묘사. WHO 산하 국제암연구소에서 술은 1군 발암물질로 분류. 1잔의 술도 암 발생률을 높일 수 있으므로 건강증진, 질병치료 등의 미화를 해서는 안됩니다.유튜브에서도! 전체 음주 콘텐츠 2022년 '술방','술먹방', '음주방송'으로 검색 시 제시되는 영상 중 조회수 기준 상위 100개이상 음주 금정 묘사 과음/폭음 99% -음주, 긍정묘사, 과음, 폭음, 욕설 등 부정적 행동 송출 -평균 조회수 145만회, 청소년 보호 장치 없음 유튜브 음주 장면 사례 주량을 과시하기 위해 병째 마심. 월 1회 이상 폭음 시, 알코올과 관련된 우울증 등 각종 정서적 심리적증상 문제 위험이 약 5배 증가! 따라서 미디어에서는 폭음을 자연스러운 현상으로 묘사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출처[한국건강증진개발원] 내부자료(2022).미디어 음주장면 사례집(2022)/[질병관리청] 2020 손상유형 및 원인 통계 Charles J.Holahan,Cardle K.Rudolf H.Moos(2022).생활 속 음주조장 거리에서도! 옥의 주류광고 노출 경험 중학생 10명 중 5.6명 / 고등학생 10명 중 7명 *출처:[보건교육건강증진학회지]주류광고 노출 채널에 따른 청소년의 음주 양상 마트에서도! 캐릭터 주류 광고를 규제하는 정책 필요하다 66.7% 성인 3,000명 대상 설문조사 한국건강증진개발원 음주 미화와 조장이 난무하는 환경에서, 개인의 인식변화가 중요합니다. 안전한 움주는 없습니다. 보건복지부 KHEPI 한국건강증진개발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