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동향] 소비자 중심의 미래 헬스케어 (생명공학정책연구센터)

[정책동향] 소비자 중심의 미래 헬스케어 (생명공학정책연구센터) :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정보 제공
작성자 R&D기획팀
작성일 2021-07-15 조회수 8,011

소비자 중심의 미래 헬스케어

BioNglobal No.63 



생명공학정책연구센터(2020.07.06)

(출처: Deloitte, 2019. 11.)
 ※ 본 원고는 원본 원고의 내용을 중개하여 각색한 내용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원제 : A consumer-centered future of health)





○ 2040년경에는 소비자가 헬스케어의 중심에 서게 될 것으로 예상됨. 이해당사자들은 점점 더 까다로워지는 소비자에 대비해야 함.
새로운 디지털 도구는 미래 헬스케어에서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됨. 이러한 도구는 소비자 만족도를 높이고, 의약품의 질을 향상시키며, 소비자가 자신의 건강 상태를 모니터링 하도록 도울 수 있을 것임.
소비자의 니즈를 충족시키기 위해 의료기관은 사용하기 쉬운 플랫폼과 새로운 채널을 통한 고품질 헬스케어를 제공하고, 건강 및 개인 정보를 보호할 수 있는 방안을 고안해야 함.

 
주요결과
 1. 많은 소비자들은 헬스케어 기술 및 도구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고 사용하고 있음.
 2. 소비자들은 앱과 의료기기를 통해 모니터링된 건강 정보를 의사, 응급 구조대, 가족과 공유하고자 함.
 3. 소비자들은 의료 맞춤화 및 동일 질환 환자들의 치료법 개발을 위해 개인정보가 제거된 의료 정보를 공유하고자 함.
 4. 가상 방문/상담을 이용하는 소비자가 증가하고 있음.
 5. 소비자들은 더 이상 의료에 있어 수동적이지 않으며, 의사의 의견을 무조건 따르지는 않음. 또한, 투명성, 편리성, 접근성을 요구하고 이전보다 예방에 신경 씀.
 6. 소비자는 치료 및 의료서비스에 대한 품질/가격을 비교할 수 있는 도구를 사용함.
 7. 앱과 가정 내 자가진단 및 유전자 검사가 소비자들 사이에서 인기를 끌고 있음.
 8. 소비자들은 새로운 기술을 사용하는 것에 개방적임.





*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 참고


출처 : 생명공학정책연구센터